티스토리 뷰

생활 정보

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가 좋은점 4가지

일상의 소소한 행복 2020. 5. 23. 23:41

코로나 19로 인해 어려워진 경제로 인해 카드 대금의 연체 등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신청할 수 없는 연체자들은 선불카드나 지역상품권으로 신청을 하여야 한다. 5월 18일부터 거주지 주민센터나 농협에 선불카드를 방문 신청할 수 있다. 방문 신청을 하여야 한다면 지역화폐에 비해 활용도나 사용이 편리한 선불카드를 신청하는 것이 좋은데 선불카드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면 좋은 점에 대해 알아보자.

 

1 -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긴급재난지원금 방문 신청도 마스크 5부제와 같이 출생년도 끝자리 기준 "요일제 방식을 적용한다. 세대주 생년 끝자리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신청 가능한 요일에 맞게 방문하여야 할 것이다. 가구원수별 신청 가능한 날짜는 4인 이상 5월 18일~5월 22일까지, 3인 가구 이상 5월 25일~5월 29일까지, 2인 가구 6월 1일~6월 5일까지, 1인 가구 및 미신청자 6월 8일~ 6월 18일까지이며, 6월 19일~ 신청 마감일까지는 기간 내 신청을 못한 분들의 추가 신청할 수 있다.

2 - 지급수단별 사용처

지급수단별 사용처를 실펴보면 지역화폐의 경우에는 해당 지역의 기초자치단체(예:용인시)에서만 사용 가능하지만, 신용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는 광역자치단체(예:경기도 전역)에서 사용 가능하다. 사용 가능 지역만 보더라도 신용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가 훨씬 사용하기가 편하다는 것이다. 선불카드가 신용, 체크카드에 비교해서 장점은 잔액이 부족하거나 사용 불가 가맹점일 경우 결제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신용이나 체크카드의 경우 해당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불가 가맹점이라 하더라도 신용 및 체크카드로 결제가 진행이 되고, 긴급재난지원금의 포인트가 부족할 경우에도 결제가 진행이 되기 때문에 재난지원금만 이용하려고 했는데 추가 결제가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선불카드의 단점도 있다. 분실했을 경우 무기명 카드이기 때문에 재신청을 할 수가 없고, 습득한 사람이 사용을 하여도 알 수가 없다는 점이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카드 수령 후 사용 등록이 되는 즉시 농협 홈페이지나 농협에 방문하여 선불카드 사용 등록을 하면 해결이 된다. 

3 - 선불카드 사용등록

농협 인터넷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카드, 기프트 카드, 등록 변경 메뉴로 들어가면 된다. 농협 공인인증서가 없어도 휴대폰 인증을 받으면 선불카드 등록이 가능하다. 금요일에 선불카드를 수령하여 토요일인 오늘 등록을 하니 미판매라는 안내가 뜬다. 수령 후 3일이 지나야 사용 가능하다고 했는데, 아직 전산에 등록이 안되었나 보다. 아마도 영업일 3일이 지나 사용이 가능한 시점에서 등록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4 - 현금영수증 신청 홈택스

선불카드 수령 즉시 홈택스에 접속하여 현금영수증 신청을 해두는 것이 좋다. 긴급재난지원금도 현금영수증 발행이 간으하기 때문에 직장인은 연말소득공제와 사업자는 지출증빙으로 절세를 할 수 있다. 홈택스 로그인 후 "조회/발급"에서 현금영수증, 현금영수증 발급수단, 직장인은 "소비자 발급 수단 관리"로 사업자는 "사업자 발급 수단 관리"로 들어간다. 본인은 사업자이기 때문에 사업자로 들어가서 보이는 화면에서 카드 번호를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아래 메뉴에 있는 "카드번호 등록"을 누르면 카드 등록을 할 수 있다.

코로나 19로 인해 침체된 경제가 조급이라도 활성화가 되었으면 좋겠고, 전 국민이 받아서 쓰는 긴급재난지원금 모든 분들이 조금이라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면 좋겠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정부에서 전 국민에게 지원하기로 결정이 나면서 긴급재난 지원금 사용처에 대해 많이 궁금해하고 있습니다. 4월에 각 지자체에서 지급한 재난기본소득 사용처와 거의 �

golelee.tistory.com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