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알토란 만능 찌개장 레시피 자세하게 올려요

18일 MBN "알토란"에서 방송된 임성근 조리장의 만능 찌개장 레시피 소개해요. 어떤 찌개요리든 손쉽게 만들 수 있게 만능 찌개장을 만들어 두어 얼큰한 음식, 생선찌개, 육개장, 순두부찌개 등 대다수의 찌개 요리에 활용 가능한 만능 찌개장을 소개합니다.

필요한 재료는 재료: 차돌박이 400g, 간장 6 큰 술, 다진 마늘 6 큰술, 생강즙 1 큰술, 고추기름 반 컵, 꽃소금 4큰술, 후춧가루 반 큰 술, 고운 고춧가루 2컵, 참기름 2 큰술 이 필요합니다.

먼저 차돌박이를 듬성듬성 썰어서 기름이 충분히 나올때까지 센 불에 노릇하게 구워 줍니다.

프라이팬을 충분히 달군 뒤 차돌박이를 넣고, 기름이 충분히 나오도록 오래 구워야 만능 찌개장이 더 고소해져요.

기름이 충분히 나왔으면 간장 6 큰 술을 팬 가장자리로 골고루 부어주면, 만능 찌개장에서 불 향이 나서 더 맛있어져요.

다음 재료로는 다진 마늘 6 큰 술과 생강즙 1큰술, 고추기름 반 컵을 넣어 주세요.

고추기름까지 넣은 후 골고루 섞어주고 난 다음에는 불을 꺼주셔야 되요. 높은 온도에서 계속 조리를 하였기 때문에 고춧가루를 그냥 넣으면 고춧가루가 타기 때문에 불을 끄고 고춧가루를 넣어야 돼요.

불을 끈 후에는 꽃소금 4 큰술을 먼저 넣어서 잘 섞어주세요. 그리고 고운 고춧가루 2컵을 넣어주는데 취향에 따라서 적당히 가감을 하여 넣으시면 되고요.

고춧가루가 들어간 만능 찌개장은 조금 되직하게 되는 것이 잘 만들어진 것이고요, 그래야 냉장으로 한 달 정도 보관이 가능하다고 해요. 마지막으로 참기름 3 큰술을 넣어 섞어주면 만능 찌개장 완성!!!!

이어서 만능 찌개장을 활용하여 순두부찌개 레시피도 알아보겠습니다. 만들어 둔 만능 찌개장을 활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순두부와, 약간의 야채 정도만 있으면 손쉽게 뚝딱 맛있는 순두부찌개가 완성된답니다.

필요한 재료로는 순두부 1 봉지와 애호박 반개, 양파 반개, 대파 흰 줄기, 청양고추와 홍고추 약간 정도만 있으면 되어요.

순두부를 다섯 등분 정도로 하여 냄비에 넣은 후 반으로 갈라 채 썬 양파 반개를 넣어주세요. 반달 썰기 한 애호박 반개도 넣으시고요.

육수로는 멸치, 소고기, 사골 어떤 거라도 가능하지만, 방송에서는 만들기 손쉬운 멸치 육수로 하였어요. 양은 한 컵 반 정도 넣으세요.

육수가 끓으면서 채소가 익었을 때 만능 찌개장만 넣으면 맛있는 순두부찌개가 완성됩니다. 만능 찌개장은 3 큰술 정도 넣어주세요.

순두부 효능은 체내 열독으로 인한 가려움증과 피부 발진에 효과적이며, 여기에 차돌박이와 어우러지면 차돌박이가 순두부의 찬 성질을 완하하고, 기력은 더욱 보충을 해주는 효과가 있어요.

순두부찌개의 간이 부족할 때는 새우젓으로 간을 하세요. 수분이 많아 감칠맛이 부족한 순두부의 맛을 새우젓이 감칠맛을 살려준다고 해요.

취향에 따라 새우젓 반 큰 술을 넣으시고, 달걀을 넣으면 맛있는 순두부찌개가 완성되었습니다.

댓글
반응형